떨림과 울림| 토론의 정리 | 왜 사람은 평등한가? | 양자역학과 불교|과학적 태도란?

빅뱅 이론P.38 빅뱅 이론은 우주가 한 점으로~ 아무도 없는 빈 공간에 어느 날, 쿵 하고 우주가 나타난 것이다 P.43 세상의 물질은 알 수 없는 비대칭으로부터 태어난빅뱅과 물질의 탄생은 우연의 산물일까요, 의도된 것일까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하나의 점이 엄청난 폭발음(Big Bang을 내면서 현재의 우주가 됐다는 이론이 빅뱅 이론입니다.처음 빅뱅 이론에 접하게 되면 기가 막힐지도 모르지만, 이 빅뱅 이론이 현재로서는 우주의 역사를 설명하는 이론 중 가장 많이 받아들여진 이론입니다.풍선에 일정 간격으로 점을 달고 풍선을 부는 경우 점 사이의 거리가 먼 되는 것이 보입니다.우리가 이 풍선 한점에 서서 다른 점을 바라보면 다른 점은 나를 중심으로 멀어지게 보입니다.풍선이 2배로 커진 경우 1cm의 옆에 있던 점은 2cm에 멀어지고 2cm 떨어진 다른 점은 4cm에서 멀어지게 되는 거예요.즉, 멀리 떨어진 점일수록 더 빨리 멀어지게 보일 것입니다.풍선을 우주 풍선 위의 점을 은하라고 생각한다면 우리의 은하에서 다른 은하를 관측하면 은하는 모두 멀어지고, 멀리 있는 은하일수록 더 빨리 멀어지는 것으로 관측됩니다.그래서 천문학자 허블(1889~1953)은 대부분의 은하가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어 멀리에 있는 은하일수록 더 빨리 멀어지고 있는 것을 관측한 후 허블의 법칙을 발표했습니다.그러나 은하는 풍선 위의 점과는 달라서 우리들 모두 멀어지는 것은 아니다, 안드로메다 은하처럼 우리에게 다가오는 은하도 있습니다.대부분의 은하는 우리로부터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거꾸로 생각하면 과거로 갈수록 우주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래서 우주의 탄생 시점에 가면 우주는 하나의 점에서 팽창하기 시작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이것이 바로 우주의 탄생을 설명하는 빅뱅 이론입니다.[네이버 지식 백과]우주는 무엇인가요?(과학 선생님도 궁금한 101의 과학 질문 사전, 2011년 7월 30일 의정부 과학 교사회)양자 역학과 사주 또는 심리학의 관계p.26칸트는 시간과 공간을 인간이 선험적으로 가진 인지 구조라고 생각했습니다.우주가 시공간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 틀에서 세상을 본다는 사실입니다.p.88시간과 공간은 김밥 속에 들어 있는 단무지와 햄처럼 얽히고 있다고 합니다.이 책에도 언급된 테드·장의 “당신의 삶의 이야기”에서 우주인에 프타 포드는 과거와 미래를 함께 인식하는 언어를 구사합니다.정보를 전해서가 아니라 이미 정해진 사건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합니다.개인적으로 식빵처럼 굳어진 시공간을 감각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하는 믿음이 있습니다. 샤머니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12감각이라고 들어본 적 있어요? 사실 육감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혹시 이런 파동이 육감과도 관련이 있나?혹시 육감과 관련된 경험이 있다면 나눠주실 수 있나요?유신론자:신이 우리를 만들었다.유신론(Monotheism)은 하나의(일반적으로 인격이 있다)신의 존재에 대한 신앙이다.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조로아스터 교도와 힌두교의 일부를 포함 대부분이 창조 주의를 표방한다.극단 보수주의적 입장이며 근본 주의와 보수주의적인 입장(기독교와 이슬람의 경우)복음 주의, 진보주의와 중도 주의적 자유 주의 등 다양한 형태의 견해가 존재한다.유신론의 입장을 취하는 것이 과학의 갈등을 유발한다는 오해가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창조 주의의 입장에서도 유신 진화론처럼 과학적 사실을 모두 인정하는 형태의 유신론이 존재하는 현대에는 복음 주의 계열과 자유 주의 계열의 양쪽에서 받아들여지는 창조 주의에 관한 해석이다.다만 극단 보수주의적 근본 주의 계열의 유신론은 아직 과학적 사실을 배척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과학과 갈등을 유발하는 것은 근본 주의와 볼 수 있다.유신론-위키 피디아, 우리 모두의 백과 사전(wikipedia.org)유신론-위키 피디아, 우리 모두의 백과 사전 유신론(영어:theism)은 신에 대한 종교적 신념으로 인격 신론(인격 신론)와 범신론, 이신론을 포함한다.각 종교로 인정하는 신의 수로, 일신교와 다신교로 나뉜다.정의[편집]이 입장에서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신이 존재하고 그 신은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고 이끌고 다스린다고 믿는다.또 이 신론에서 보듯이 신이 직접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속성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이 입장은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으며 다음과 같이 나뉜다.유신론[편집]일신교의 문서를 참고하세요… 그렇긴 ko.wikipedia.org무신론자: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철학적 사상 왜요?라고 질문하는 사람들, 원인을 찾는다.인과 관계의 사고를 한다.논리적인 설명만을 판단의 근거로 한다.호기심이 많다.관찰력이 좋다.점쟁이가 잘 맞추어 부분도 역시 사고의 근거로 사용되지는 않는다.확정되지 않아 확증된 것만 판단한다.인과적으로 결정된 것이 사실은 아니다.불가지론:신의 존재, 우주의 근본적인 진리, 그리고 그러한 주제에 대해서 인간의 지식에 한계가 있다는 철학적 입장이다.신의 존재가 모르거나, 최소한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믿는다.무신론자들을 공격한다.과학에서 다 알아?영혼이 없다는 것을 어떻게 아니?인간의 지식과 경험이 특정 영역, 특히 현상학적 또는 초자연적 영역에 대한 지식을 얻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지식과 신뢰의 한계를 인정하는 철학적 태도다.제가 본 것이 전부는 아니다.내가 인지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는 입장.”나는 신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무신론( 강한 부정)나는 신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유신론( 강한 긍정)”나는 그에 대해서 현재 판단을 할 수 없다고 믿는다”=불가지론(긍정/부정의 유보)Observing Effect(관찰자 효과)p. 125양자 역학의 모든 미스터리를 푸는 열쇠는 바로” 보는 것”에 있다.측정할 때 무슨 일인지 되돌아본다.빛이 스마트 폰에 맞으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빛이 당구 공 같은 크기의 입자라면, 부딪힐 때 아프지 않으면 안 된다.스마트 폰에 빛이 맞고 튕겨때 스마트 폰이 그 충격으로 움직여야 한다.당연히 말도 안 된다.빛에 맞아 들떴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잖아.그러나 전자처럼 아주 작은 놈은 어떨까?실제 전자는 빛과의 충돌로 휘청거리다.원래 위치에서 벗어난다는 것이다.그럼 전자에 부닥치고 나온 빛을 보고 나타난 위치는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전자는 이미 그 장소에 없다.(중략)…누구도 전자에 교란을 주지 않고 위치를 알아낼 수 없다.관찰자 효과라고 들어봤어? 관찰자 효과 실험이라는 것이 있다. 그래서 이것을 심리학적으로 연결해서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세상이 나에게 반응하는 것이 달라진다는 이론을 와칭 이론?이라고 한 책이 있다. 두 이론이 연결되는 것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까?물리학에서 관찰자 효과는 관찰 행위에 의해서 관찰된 시스템의 교란을 말합니다.[1][2]이것은 종종 필요에 따라서 측정하는 것의 상태를 어떤 방법으로 변화시키는 기구를 이용한 결과입니다.일반적인 예로서는 자동차의 타이어 압력을 체크한 공기의 일부를 놓치고 그것을 관찰하기 위해서 압력을 변경하는 일이 있습니다.마찬가지로 비 발광 물체를 보기에는 그 빛을 반사시키기 위해서 그 물체에 빛이 쪼일 필요가 있습니다.관찰의 영향은 무시할 일이 많지만 물체는 여전히 변화를 경험합니다.신께서 쓴 마술”관찰자 효과”를 한 남자가 기도를 마친 뒤 컵을 정성스레 포장하고 미국에 사는 친구에게 보냈다.이 컵을 준 친구는 미국에서 유학 중에서 돈이 없습니다.그래서 싸구려 커피를 마십니다.그러나 친구가 보낸 컵에 싸구려 커피 마실 때마다 이상한 것에 맛이 확 바뀌었습니다.다른 컵으로 마시면 싸구려 커피 맛이 그대로인데 특히 친구가 보낸 컵으로 마시면 맛이 변합니다.이 컵을 실험실에 분석을 의뢰했더니 이 컵에 커피를 쏟을 뿐, 노화 방지 물질의 농도가 훨씬 높아지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습니다.www.brainmedia.co.kr양자역학과 불교와의 관계양자 역학과 불교는 다른 영역에 속하고 있는데 몇가지 흥미로운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모두 우리에게 세계와 존재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이하에 그 유사성을 몇가지 설명합니다.1. 실재의 본질에 대한 탐구:-양자 역학:양자 역학은 실제 가장 근본적인 차원에서 입자와 에너지의 행동을 연구합니다.양자 역학의 핵심 개념의 하나는 실재가 확률적이라는 것입니다.입자는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확률로 복수의 위치에 동시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불교:불교는 모든 존재와 현상이 무상(무상)이고 하늘(텅)이라고 가르칩니다.즉,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입니다.이는 양자 역학의 불확정성과 비슷합니다.2. 관찰자의 역할:-양자 역학:양자 역학에서 관찰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관찰자가 있는 시스템을 관찰하는 행위 자체가 그 시스템의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이 개념은 양자 역학에서 “관찰자의 효과”라고 합니다.-불교:불교에서는 마음과 인식이 현실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우리가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의해서 우리의 경험과 현실이 바뀔 것 같습니다.3. 상호 접속성:-양자 역학:양자 얽힘은, 2개의 입자가 서로 멀리 있어도 서로의 상태에 즉각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이는 모두 상호 접속되고 있다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불교:불교의 연기(인연기)의 법칙은 모든 존재와 현상이 서로 의존하고 상호 연결됐음을 강조합니다.아무것도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모든 것은 남과의 관계 속에 존재합니다.4. 실체의 본질에 대한 탐구:-양자 역학:입자가 파동 성과 입자성을 동시에 가진 이중성은 물질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합니다.고전 물리학과는 다른 입자에는 확정한 경로가 없습니다.-불교:불교는 고정된 자아가 없어 자아는 5가지 요소(오 온)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르칩니다.이는 자아의 본질이 고정되지 않고, 항상 변한 상호 작용한다고 보는 관점입니다.이처럼 양자 역학과 불교는 우리의 이해를 넘는 깊은 차원에서 세계를 탐구하고 실재의 본질, 관찰자의 역할, 상호 연결성 등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이 두 분야는 각각 다른 방법론을 사용합니다만, 그 유사성은 놀랄 만큼 깊은 의미심장합니다.chat gpt양자역학과 죽음p.49 모든 사람은 죽는다. 죽으면 몸은 티끌이 되어 사라진다. 그러나 원자론 입장에서 죽음은 단순히 원자가 흩어지는 것이다. 원자는 불멸이기 때문에 인간의 탄생과 죽음은 단순히 원자가 모여 흩어지는 것과 다르지 않다물리적으로는 그 말이 맞지만, 영적으로는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지나친 환원주의적 사고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망자의 원자가 남아 있다는 사실은 전혀 위로가 되지 않으니까요. 죽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부분으로 나누고 이해해야 하거나 전체를 그대로 이해해야 하느냐를 놓고, 환원대 창발 논쟁이 있었습니다.최근의 결론은 50대 50에서 모두 중요하다는 경향이라고 하니,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창조 대환원은 과학적 논쟁이라기보다는 철학의 범주에서 논의되지 않으면 안 되겠죠.천체 물리학을 너무 단순히 보면 존재의 근원을 파헤치려고 하는 학문입니다.우주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환원 주의와 창조 주의 어느 쪽의 접근이 보다 설득력이 있었나요?양자 역학은 물리학의 한 분야로서 죽음에 대한 인간의 생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양자 역학의 개념이 죽음과 관련한 철학적, 심리적 논의에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특히 양자 역학의 몇몇 주요 개념은 죽음에 대한 인간의 생각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1. 다중 세계 해석과 죽음 다중 세계 해석에 따르면 모든 가능한 사건은 실제 일어납니다.그러므로 하나의 우주에서는 한 개인이 죽었다고 해도 다른 우주에서는 그 개인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이는 죽음을 절대적인 종말과 보는 관점에 도전하고 다음과 같은 철학적 질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생명의 연속성:만약 우리가 다중 세계 해석에 따르면 하나의 세계에서의 죽음은 그 세계의 개인에게는 끝나지만 다른 세계에서는 그 개인의 삶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이는 죽음의 개념을 상대적으로 만들어 생명이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이어진다는 생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2. 양자 불멸성(Quantum Immortality)양자 불멸성은 다중 세계 해석에 관련한 개념이어서 하나의 개인이 자각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우주에서 그 개인이 생존하는 경로가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이는 다음과 같은 철학적 논의를 촉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주관적 불멸성:양자 불멸성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의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항상 어떤 형태로든 생존하는 우주가 존재합니다.이는 죽음의 공포를 줄이고 삶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3. 양자 역학의 불확정성과 죽음의 양자 역학의 불확정성 원리는 우리가 미래의 사건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생각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예측 불가능성:불확정성의 원리는 삶과 죽음의 순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합니다.이는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공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4. 양자 얽힘과 연결성 양자 얽힘은, 2개의 입자가 공간적으로 떨어지고 있어도 서로 연결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는 사후에도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떤 식으로든 연계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접속의 지속성:양자 얽힘의 개념은 물리적 죽음 뒤에도 우리가 여전히 접속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을 지원합니다.이는 죽음의 공포를 누그러뜨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유대를 유지하려는 심리적 위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chat gpt양자역학과 평등p.75 인류의 근현대사는 인간평등의 범위를 확대하는 투쟁의 역사다. 그런데 인간이 왜 평등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당신은 대답할 수 있을까?위 질문에 대해 어떤 대답을 할 수 있는가? 만약 인문학적으로만 생각했던 답을 가지고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 책을 읽고 좀 더 과학자답게 대답해 보면?p. 94 뉴턴 역학처럼 결정된 미래는 더 이상 없다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자유 의지인가요?양자 역학 자체는 물리학의 한 분야에서 자연 현상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그러므로 사회적, 정치적 개념인 평등하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그러나 양자 역학의 몇몇 핵심 개념과 철학적 함의가 평등 개념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1. 관찰자 효과와 주관적 현실 양자 역학의 관찰자 효과는 관찰 행위가 시스템의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입니다.이는 모든 사람의 관찰과 경험이 중요하다 객관적 현실보다 주관적인 현실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주관적 현실의 중요성:이는 각 개인의 경험과 관점이 존중돼야 한다는 평등의 개념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즉, 모든 사람의 관점이 똑같이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2. 불확정성 원리와 겸손 불확정성 원리는 우리가 특정 조합의 물리적 속성을 동시에 정확히 측정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이는 인간의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고 모든 사람이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을 생각 나게 합니다.-겸손과 이해:이는 사회의 모든 사람의 의견과 경험이 제한적이고 불완전하다는 인식을 촉진하고 타인의 관점을 보다 존중하고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이는 평등의 개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3. 양자 얽힘과 상호 연결성 양자 얽힘은, 2개의 입자가 공간적으로 멀리 있어도 서로 연결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이는 모두 상호 접속되고 있다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상호 접속성:모든 인간이 서로 연결되고 있어 하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은 평등의 중요한 기반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이는 공동체 의식과 상호 존중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4. 다중 세계 해석과 무한의 가능성 다중 세계 해석은 모든 가능한 현실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이는 무한의 가능성을 받아들일 생각을 촉진합니다.-가능성의 평등:모든 사람에게 무한의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는 생각은 평등의 근본적인 요소입니다.이는 각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평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사회적 신념과 일치합니다.chat gpt양자역학과 과학의 미래p. 172 우주에 빈 공간은 없다. 존재가 있으면 그 주변은 장으로 가득 찬다. 존재가 진동하면 주변에는 장의 파동이 만들어져 존재의 떨림을 우주 구석구석까지 빛의 속도로 전달한다. 이렇게 우주 전체는 서로 연결되어 속삭임을 나눈다. 이처럼 힘은 관계가 된다.p.266명의 과학자가 자신의 일의 사회적 결과에 대해 과학적 의심을 품지 않을 때 그 과학은 재앙이 될 수 있다.p. 269 결국 과학이란 논리라기보다 경험이고, 이론이라기보다 실험이며, 확신하기보다 의심하는 것이며, 권위적이기보다 민주적인 것이다. 과학에 대한 관심이 우리 사회를 보다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만드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과학은 지식이 아니라 태도니까.과학자가 가져야 할 자질 또는 과학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자질로 흔히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이끄는 호기심, 정확성과 문제 해결 능력인 끈기 두 가지를 이야기한다. 또한 최근에는 과학자의 윤리 혹은 인문학적 소양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책의 저자는 과학적 사고가 민주사회의 기초가 된다고도 이야기하고 있나요? 여러분은 이 부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과학의 발전과 과학적인 사고방식으로 빈부격차 등 사회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이 책을 읽고 나서 알게 된 과학적 사실이나 사고를 통해 평소 이해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던 사회적 현상, 사건, 인물 등을 이해하게 된 적이 있습니까?우리의 일상, 우리의 생활 자체가 과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을 읽고 일상생활에 과학적으로 생각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p. 269 과학은 확실성을 안고 가는 태도다. 충분한 물질적 증거가 없을 때 불확실한 전망을 하면서 나아갈 수밖에 없는 힘은 결과의 정확한 예측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결과의 불확실성을 인정할 수 있는 데서 온다이러한 태도는 반드시 과학을 업으로 하지 않더라도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와 같이 삶을 보는 관점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무지와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과학적 태도가 가진 미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1. 겸손과 회의 주의-겸손:양자 역학은 자연의 근본적인 불확실성과 인간의 지식의 한계를 강조합니다.불확정성 원리나 관찰자 효과 같은 개념은 우리가 모든 것을 알지 못하고 우리의 이해가 항상 불완전하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그러므로 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은 과학적 겸손을 갖추게 됩니다.-회의 주의:양자 역학의 복잡성과 직관에 반하는 특성은 사람들에게 모든 주장을 신중히 검토하고 충분한 증거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이로써 과학적 탐구에서 회의적 태도를 가져다 줍니다.2. 개방성- 새로운 아이디어의 수용:양자 역학은 고전 물리학의 직관적인 개념과는 달리 매우 독특하고 직관적인 개념을 포함합니다.이로써 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패러다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됐으며 기존의 이해를 넘어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3. 비결정론적 사고-확률과 불확실성의 수용:양자 역학은 일이 확률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이것은 결정론적 사고에서 벗어나고 불확실성과 확률적 사고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형성시킵니다.그러므로 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4. 상호 관련성과 통합적 사고-상호 접속성의 이해:양자 얽힘 같은 개념은 우주가 상호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이는 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이 다양한 시스템과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고 통합적으로 사고하도록 하겠습니다.5. 실험적 엄밀성-정밀 실험과 관찰의 중요성:양자 역학은 매우 정밀한 실험적 데이터와 관찰에 의존합니다.이로써 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은 과학적 연구에 있어서 엄밀성과 정밀성을 중시하는 태도를 갖게 됩니다.6. 창의적 문제 해결-**창의적 접근**:양자 역학의 문제는 종종 창의적이고 창의적인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이는 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에게 문제 해결에 있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는 태도를 가져다 줍니다.양자 역학을 배운 사람은 겸손, 회의 주의, 개방성, 비결정론적 사고, 상호 관련성과 통합적 사고, 실험적 엄밀성 그리고 창의적 문제 해결 같은 과학적 태도를 갖게 됩니다.이들의 태도는 과학적 탐구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chat 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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