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림 #독서수업 #자연재해 #실험과학 #화산실험 #경험중심 #체험중심 #독서심리지도열림 #독서력#인성교육#문제해결력#문해력#사회성발달#자기주도#성적향상#장면독서#부산독서|읽기,말하기,쓰기,전달력,독서심리지도사 김설현 선생님,부산 동래미남점,온셈초,동래미안아이파크2단지상가,문의환영#열림 #독서수업 #자연재해 #실험과학 #화산실험 #경험중심 #체험중심 #독서심리지도열림 #독서력#인성교육#문제해결력#문해력#사회성발달#자기주도#성적향상#장면독서#부산독서|읽기,말하기,쓰기,전달력,독서심리지도사 김설현 선생님,부산 동래미남점,온셈초,동래미안아이파크2단지상가,문의환영요즘 뉴스에 자주 나오는 화제 중 하나가 ‘지구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일 것입니다. 뉴스에서 접하는 영상은 안타까운 먼 나라의 이야기처럼 아이들의 세상에는 없습니다. 아이들에게도 물어보면 책에서 읽거나 학교에서 배운 것을 그대로 읊거나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만 자세히 설명할 뿐입니다. 2022년 교육 개정에 따라 올해 바뀐 교과서에는 지식의 조각이 아닌 아이들의 생활과 연결시키는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즉,우리가배우는내용이남의이야기가아니라내이야기로들어와서우리가함께고민하고함께해결해나가는것을공동의과제라고하는것입니다^^ 바뀐 교육과정을 이미 개학에서는 10년 전부터 ‘생활 속 나의 이야기’에서 배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아이들의 실제 개학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개방적으로배우는주제는다양하지만독서와심리를모두맞추면서도어려운주제를쉽고즐겁게배울수있다는것입니다.이번 오픈의 교육과정 주제는 ‘자연재해’로 화산실험을 통한 실제 체험수업입니다. 유치부부터 청소년까지 모두 같은 주제일지라도 열렸을 때는 아이들의 생각대로, 아이들의 방법대로 스스로 찾아 도전하고 함께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수업이기 때문에 모두 다른 수업이 됩니다. 주입식으로 정해진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수업이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실제 생활 속에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법을 찾도록 돕는 수업이기 때문입니다.1) 나와 우리를 연결시켜 생각해낸 유치부들 각자가 생각하는 자연재해의 모습을 마음껏 그리고 실험하면서 화산으로 인해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하게 보여줘서 저 혼자가 아닌 우리가 함께하는 모습으로 수업이 이어졌거든요. 어리지만 생각의 힘은 더 유연해서 서로 끊임없이 주고받으며 스스로 답을 찾아갔습니다.유치부 수업(우리 마을에 화산이 폭발하면?) 2)한국과 한국을 연결시켜 생각해낸 초등학교 저학년반 한국은 산맥으로 구성돼 있다며 많은 산을 연결해 백두산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각자의 역할을 정하고 함께 협력하여 의견을 나누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과정까지 배우며 화산실험을 하였습니다. 연속 폭발이지만 재미가 더해지고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자연재해를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주었습니다.유치부 수업(우리 마을에 화산이 폭발하면?) 2)한국과 한국을 연결시켜 생각해낸 초등학교 저학년반 한국은 산맥으로 구성돼 있다며 많은 산을 연결해 백두산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각자의 역할을 정하고 함께 협력하여 의견을 나누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과정까지 배우며 화산실험을 하였습니다. 연속 폭발이지만 재미가 더해지고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자연재해를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주었습니다.초등학교 저학년부 – 화산폭발을 산맥으로 표현하고 역할극3) 화산의 지역적 현상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초등학교 고학년들, 이번 고학년들은 단순한 폭발이나 대피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화산과 관련된 현상을 지역적으로 사례를 찾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찾은 모습을 전지에 그려 화산의 다양한 활동 형태를 종합적으로 표현해 주었습니다. 같은 실험인데 정말 아니죠?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오픈클래스라 가능합니다.3) 화산의 지역적 현상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초등학교 고학년들, 이번 고학년들은 단순한 폭발이나 대피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화산과 관련된 현상을 지역적으로 사례를 찾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찾은 모습을 전지에 그려 화산의 다양한 활동 형태를 종합적으로 표현해 주었습니다. 같은 실험인데 정말 아니죠?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오픈클래스라 가능합니다.초등학교 고학년-자연재해의 다양한 형태를 그리고 실험 후 평가까지 4)세계 화산폭발까지 재연하며 그 심각성을 체험해 본 초중고교생들의 역대 세계랭킹에 오른 화산폭발에 대한 지식을 전지에 표현했고, 강도가 컸던 만큼 피해도 컸기 때문에 실험의 강도도 의논하며 결정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화산 폭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심각한 자연재해 현상을 실제 실험에서 그대로 재연했습니다. 과도한 실험 재료 투여로 화산 분출이 엄청나게 생겼는데, 이를 폼페이에 비유해 어느 정도 피해였는지 체감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초등학교 고학년-자연재해의 다양한 형태를 그리고 실험 후 평가까지 4)세계 화산폭발까지 재연하며 그 심각성을 체험해 본 초중고교생들의 역대 세계랭킹에 오른 화산폭발에 대한 지식을 전지에 표현했고, 강도가 컸던 만큼 피해도 컸기 때문에 실험의 강도도 의논하며 결정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화산 폭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심각한 자연재해 현상을 실제 실험에서 그대로 재연했습니다. 과도한 실험 재료 투여로 화산 분출이 엄청나게 생겼는데, 이를 폼페이에 비유해 어느 정도 피해였는지 체감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초·중·고학년 클래스 – 세계 속 화산을 그리며 실제 화산실험을 진행하다초·중·고학년 클래스 – 세계 속 화산을 그리며 실제 화산실험을 진행하다정말 많은 아이들과 화산 실험 수업을 했는데 한열리미가 너무 흥분해서 저한테 이렇게 말했어요. 선생님! 제가 자연재해에 대해 정말 많은 곳에서 배웠지만 열린 것처럼 재미있게 배운 경험은 처음이에요^^ 어떻게 자연재해를 이렇게 알 수 있죠?어렵지만 쉽게 배우게 하는 것이 바로 열린 마음이라고 한다.스스로 생각해보고, 스스로 도전해보고, 함께하는 즐거움도 느껴보고, 그로 인한 스릴도 맛보고, 자기주도라 몰입감도 최고!!개학 하나로 다양한 경험은 물론 생각도 마음도 쑥쑥 자라요.스스로 생각해보고, 스스로 도전해보고, 함께하는 즐거움도 느껴보고, 그로 인한 스릴도 맛보고, 자기주도라 몰입감도 최고!!개학 하나로 다양한 경험은 물론 생각도 마음도 쑥쑥 자라요.스스로 생각해보고, 스스로 도전해보고, 함께하는 즐거움도 느껴보고, 그로 인한 스릴도 맛보고, 자기주도라 몰입감도 최고!!개학 하나로 다양한 경험은 물론 생각도 마음도 쑥쑥 자라요.스스로 생각해보고, 스스로 도전해보고, 함께하는 즐거움도 느껴보고, 그로 인한 스릴도 맛보고, 자기주도라 몰입감도 최고!!개학 하나로 다양한 경험은 물론 생각도 마음도 쑥쑥 자라요.스스로 생각해보고, 스스로 도전해보고, 함께하는 즐거움도 느껴보고, 그로 인한 스릴도 맛보고, 자기주도라 몰입감도 최고!!개학 하나로 다양한 경험은 물론 생각도 마음도 쑥쑥 자라요.공부가 서투른 우리 아이에게 이런 열린 수업의 매력을 느끼게 하고 싶으신 분은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공부가 서투른 우리 아이에게 이런 열린 수업의 매력을 느끼게 하고 싶으신 분은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