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네기몬입니다.오늘은 요즘 핫한 키워드인 클럽하우스와 투자관점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럽하우스란?네이버지식백과
클럽하우스는 2020년 3월 출시된 음성 소셜미디어로 업계 관계자 및 친구들과 음성대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기존 가입자로부터 초대를 받아야 참여할 수 있으며 영상이나 글 등은 사용할 수 없고 음성만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애플 App
초대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음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2020년 3월 미국 실리콘 벨리의 창업가 폴·데이우이송와 구글 출신 로엔 세스가 만들었다. 통상 SNS는 이용자가 가입한 후에 친구를 추가하여 사용합니다만, 클럽 하우스는 기존 가입자로부터 초대된 사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한명당 2장의 초대권을 주고 활동을 활발히 하게 되면 추가 초대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대 받지 못한 경우는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승인을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글, 이미지, 동영상을 게시하거나 댓글을 달고 게시물을 공유하는 방식이 아니라, 채팅방을 만들어 사용자를 초대하면 방을 만든 모더레이터가 모더레이터가 지정한 스피커는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고 나머지의 청취자들이 이 대화가 듣는 구조입니다.채팅방은 이슈, 직업, 정치, 예술, 건강 등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만들 수도 참가할 수 있다 구조입니다.현재는 아이 폰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계의 스마트 폰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진행 중이라는 사실입니다. 요즘 클럽 열풍으로 중고 iPhone의 판매가 늘었는데, 이는 이후 안드로이드계도 도울 것으로 볼 수 일시적 현상으로 생각됩니다.
클럽하우스 인기 비결은?시사위크 나무위키
이 소셜 플랫폼은 실리콘 밸리에서 스타트 업 창업자, 벤처 투자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이후 기업인 정치인 등 유명인에 참여 폭이 커졌습니다. 특히 2021년 2월, 테슬라의 최고 경영자(CEO)인 이ー롱, 마스크가 클럽 하우스를 통해서 미국 주식 거래 플랫폼인 로빈 후드의 CEO블라디미르·테베브과 설전을 벌이며 비트 코인을 지지하겠다는 발언을 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후 발매로부터 1년여 만에 클럽 하우스는 전 세계 1000만명이 사용하는 인기 SNS로 정착되었습니다. 국내외의 이용자 수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AppAny에 따르면 지난 달 24일 기준으로 클럽 하우스의 글로벌 다운로드 수는 1050만 건에 달했고 지역별로 미국이 287만건으로 가장 높은 일본이 163만건으로 뒤를 이었다. 국내 이용자 수는 32만건 이상, 이용자 수(가입자)는 30만명 이상으로 추산됩니다.지금까지 국내외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사진, 영상 등을 기반으로 하는 SNS가 시장을 장악하고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용자들이 언론에서 느끼는 피로도가 급증하고 다른 식의 음성 기반 SNS가 많은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고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음성 기반의 SNS흥행의 시작은 음성 기반 콘텐츠에 대한 관심에서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팟 캐스트 플랫폼 빳 빵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 유료 콘텐츠 조사 시간이 1,165만 2,590시간을 기록하는 전년 동기 대비 62% 늘어 네이버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오디오 클럽의 1월 기준 월 활성 사용자 수(MAU)은 37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 올랐습니다.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전망도 밝습니다. 시장 조사 기관 그랜드 뷰 리서치에 의하면, 2027년까지 세계의 오디오 북 시장은 연평균 24.4%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기존의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주목되기 시작하면서 클럽 하우스도 상승세를 탔다는 분석을 업계에서는 내놓고 있다.다만 오디오 컨텐츠의 경우 대부분 이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에 그친 만큼, 클럽 하우스를 비롯하여 향후 시장에 등장하는 상호 간 소통이 가능한 음성 기반 SNS를 위한 이용자의 관심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데일리,버클린코
클럽하우스의 최근 화제는?한편 클럽하우스는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대화를 녹음, 전송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클럽하우스 운영사 알파익스프롤레이션이 앱 출시 이후 모든 대화를 녹음해 보관하고 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운영사는 성차별, 인종차별 등의 피해가 발생했을 때 조사 목적으로 대화를 일시적으로 녹음해 보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클럽하우스 이용을 위해서는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름과 전화번호 수집에 동의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BBC코리아그 밖에 중국 등 정부 통제가 강한 나라에서는 당국의 허가를 받거나 애플리케이션 이용 자체가 금지되는 나라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정부를 비판하는 소통 채널로의 확장을 사전에 차단하는 움직임으로 해당 앱의 확장성에는 일부 제약사항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ZDNet클럽하우스 상장 – 일정미정클럽하우스에 가입해 운영하는 알파엑스플로레이션이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알파엑스플로레이션은 지난해 유명 벤처투자자 안드레센 호로위츠로부터 12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펀딩을 유치했다고 합니다. 클럽하우스는 수익모델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고 앱 서비스 자체도 아이폰(IOS) 생태계에서 한정적으로 진행되는 베타테스트 단계인 만큼 아직 상장을 논의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클럽하우스의 미래 : 유료화, 개방형서비스 아주경제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NS클럽 하우스가 모두에게 개방되자 동시에 유료 서비스로 전환합니다.클럽 하우스 개발 회사 알파 익스플로레이션 폴·데빗 도손 CEO는 미국 잡지 비즈니스·오브·패션과 인터뷰에서 이런 장래의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데이비드 손 CEO는 지난해 3월 로앙세스과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을 공동 창업하고 클럽 하우스를 선 보인 인물입니다. 현재 클럽 하우스에 입장하려면 기존의 이용자로부터 초대를 받지 않으면 안 됬지만 곧 초대 시스템은 사라질 예정입니다. 클럽 하우스에서 수익을 올리기 위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했습니다. 클럽 하우스 CEO의 데빗 도손은 클럽 하우스 사용자가 돈을 많이 벌어 달라며 크리에이터가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쪽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폴이 소개한 비즈니스 모델은 구독 서비스 클럽별 유료 맴버십, 유료 이벤트 호스팅, 제작자 개인별 수익화 등입니다. 유튜브, Twitch등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많은 수익을 약속하고 성장한 사례를 클럽 하우스도 벤치마킹한다는 것입니다.클럽 하우스에서 제작자의 역할을 하는 것은 모더레이터이다. 클럽 하우스는 사람들이 채팅 방에 모이고 패션, 음악, 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더레이터는 여기에서 채팅 룸을 직접 개설하고 사회자로 회화의 흐름을 조절하거나 중재하는 사람입니다.데빗 도손은 모더레이터를 클럽 하우스의 수익 창출의 키로 간주했습니다. 그리고”현재 운영 방식을 같이 다니면서도 이용자가(채팅방을 이용)만족하고 기꺼이 경험에 돈을 내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고 전했다.또 데이비드 손은 ” 같은 업계 사람들과 다른 업계 종사자들이(클럽 하우스에서 자연에 모여서 영감을 주거나 트렌드를 나누고 싶다”이라며 기업 홍보의 클럽 하우스의 역할을 설명했습니다. 클럽 하우스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음성입니다. 데이비드 손은 연결이 인간의 본능이라고 생각한다. 접속할 때, 음성은 차별화되는 매체인 툴입니다. AirPods, 스마트 스피커, 자동차인 포테잉멩토시스템과 음성이 결합하고 트렌드를 이끌었다며 클럽 하우스의 급성장의 비결을 가르치셨습니다.기존의 영상 콘텐츠의 경우 자신이 있는 공간으로 자신을 장식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클럽 하우스에서는 ” 좋겠다”를 받거나”포로워수”을 늘리기 위해서나 타인에게 잘 보이기 때문에 자신을 꾸미지 말랬어요.클럽 하우스를 하는데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것도 차별 점입니다. 클럽 하우스의 이용자는 음성을 듣고 말하면 된다. 산책, 운전, 휴식 등 다른 일 하면서 콘텐츠를 들을 수 있습니다.클럽 하우스 CEO의 데빗 도손은 다른 SNS는 다른 사용자의 영상을 바라보고 있는지, 스크롤을 올리고 내릴 뿐 창조자는 쇼트 폼으로 포스팅한 방법, 사진을 아주 멋있게 찍는 법 팟 캐스트 프로듀싱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데 클럽 하우스는 특별한 기술 없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제시합니다.클럽하우스관련주앞으로는 클럽 하우스 기업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한국의 투자가가 클럽 하우스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은 현재 없습니다. 클럽 하우스를 운영하는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비상장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클럽 하우스에 핵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주식을 인수하는 우회 투자는 가능합니다.클럽 하우스 관련 주식은 중국의 음성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판매 회사 아고라(티쯔카ー은 API)입니다. 지난해 7월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아고라는 다수의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음성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도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클럽 하우스의 주요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아고라 API에 기반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아고라 주가는 올해 들어 148.16%급등했습니다. 아고라는 앱 사용량에 비례하고 API사용료를 받지만 지난해 제3분기에 3085만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음성 기술 제공 기술-아고라(티쯔카ー 이름 API)아고라(티쯔카ー 이름 API)는 클럽 하우스에 음성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관련주인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비디오, 음성, 메시징에 대한 리얼 타임의 참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Agor라는 회사는 리얼 타임 계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간 서비스로서 서비스화를 운영하고 실시간 비디오, 실시간 음성, 실타임멧세ー징그, 실시간 녹음 등이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는 소셜 게임, 소매, 교육 및 기타 분야에 적용됩니다.아고라(티커명 API)는 클럽하우스에 음성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관련주로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비디오, 음성, 메시징에 관한 실시간 참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Agor라는 회사는 실시간 계약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 서비스로서의 서비스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시간 비디오, 실시간 음성, 실시간 메시징, 실시간 녹음 등이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는 소셜, 게임, 소매, 교육 및 기타 분야에 적용됩니다.